회복과 부흥은 참된 회개로부터 > 목회칼럼(권순혁목사)

본문 바로가기

목회칼럼(권순혁목사)

November 09, 2025 . 아름다운교회 회복과 부흥은 참된 회개로부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아름다운교회
댓글 0건 조회 35회 작성일 25-11-10 09:52

본문

평양대부흥은 한국 기독교인이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사건입니다. 1907년 평양에서 시작된 부흥의 불길이 삽시간에 전국으로 퍼져 나가 한국교회가 세워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한국 기독교 역사에서의 이러한 중요한 위치 때문에 평양대부흥이라는 이름은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평양대부흥 이전에 있었던 원산부흥운동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1903, 감리교 선교사로 한국에 와 있던 하디 선교사는 자신의 노력과 열심히 선교를 했지만 뚜렷한 열매를 맺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어느 날 하디 선교사가 자신의 선교 사역에 대해 하나님께 기도하던 중 자신이 성령의 인도와 능력을 따르지 않았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하여 선교의 실패에 대한 원인이 자신의 교만과 실수에 있음을 깊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한국인을 무시하고 인종차별을 했던 자신의 죄에 대해 깊은 회개를 했습니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만 회개하는 것으로 멈추지 않았습니다. 하디 선교사는 원산의 한 부흥회에서 모든 성도들 앞에서 자신의 죄를 눈물로 고백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의지한 죄, 선교지의 사람들을 무시하고 깔보았던 죄 등을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자백한 것이죠. 그의 공개적인 자백은 동료 선교사들과 한국 교인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러면서 그곳에 있던 성도들 모두가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집단적인 회개 운동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입술로 자신들의 죄를 고백한 성도들은 단순한 고백을 넘어 훔친 물건을 돌려주는 등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졌고, 깨끗하고 정직한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디 선교사 한사람의 회개는 한국교회의 영적 대각성 운동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고, 평양대부흥이라는 거대한 부흥의 불길을 타오르게 함으로써 한국 교회의 부흥과 사회 개혁의 중요한 동력이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회복과 부흥이 한 사람의 참된 회개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역사의 교훈입니다. 지난 한주, 특별새벽기도회를 인도해 오면서 하나님께서 생각지 못한 방향으로 저를 이끌어 주시는 것을 느꼈습니다. 원래 계획하고 생각하고 준비했던 방향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앞에 먼저 무릎을 꿇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참된 회개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함께 모였던 성도님들까지도 하나님 앞에 다시 서서 회개하는 시간으로 우리 모두를 이끌어 주셨던 것입니다. 그렇게 하신 이유가 무엇일까 한번 더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가 너무나도 사랑하는 공동체, 너무나 사랑해서 목숨을 내놓아서라도 지켜가고 싶은 공동체, 그러다가 너무 사랑해서 실망도 함께 하게 만드는 공동체에 큰 회복과 부흥의 역사를 일으키시려려고 우리로 회개하게 하시는 모양입니다. 가정이 살고, 교회가 살고, 지역이 살고, 나라가 살려면 회개의 자리에서 눈물을 쏟으며 기도하는 한사람이 있으면 됩니다. 참된 회개가 회복과 부흥의 시작점이기 때문입니다. 계속하여 진행되는 특새를 통해 회복과 부흥의 역사를 맛보고 기대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Areumdawoon Church ALL RIGHT RESERVED. Powered by CROWN MINI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