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동체인가? > 목회칼럼(권순혁목사)

본문 바로가기

목회칼럼(권순혁목사)

August 10, 2025 . 아름다운교회 왜 공동체인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아름다운교회
댓글 0건 조회 29회 작성일 25-08-13 08:12

본문

우리는 태어나면서 자동으로 가족 공동체에 소속이 됩니다. 그 안에서 아빠, 엄마, 형제, 자매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다 유치원을 가기 시작하면서부터 또 다른 공동체에 소속이 됩니다. 친구, 선생님과 관계를 맺으며 새로운 지평을 열어갑니다. 더 자라나 사회에 발을 내딛게 되면서 관계의 유형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됩니다. 더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면서 우리의 사회적 영역은 더욱 확장되어 갑니다. 이렇게 수많은 공동체를 거치면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우리가 속해 있던 곳에서 만났던 그 많은 사람들 중에 나와 똑같은 사람은 아마도 한사람도 없었을 것입니다. 생김새가 다르고,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심지어 갈등을 조정해 가는 방식조차도 달랐을 것입니다. 결혼할 때는 자신과 비슷한 점이 많아서 결혼을 결심했다고 하는 부부도 결국에는 나와 다른 것이 한 구석도 없다고 고백하는 부부를 많이 만나 보았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수도 없이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고 상대해 왔습니다. 지금도 그런 사람을 만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이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의 의미를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지요.

하나님께서는 두 개의 큰 공동체를 우리에게 허락해 주셨습니다. 가정과 교회입니다. 가정과 교회에 소속되어 살아가야만 한다는 것을 말씀해 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가정과 교회 공동체를 통해 하고 싶은 것이 있으십니다. 그것은 바로 성장입니다. 먼저 말씀드리지만 행복이 아닙니다. 성장입니다. 그리고 성장은 언제 일어나느냐?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성장이 일어납니다. 우리는 완벽한 존재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것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살아가는 방식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저 내 생각과 라이프 스타일은 70(세계인구)개 중에 하나일 뿐이지요. 그래서 우리는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면서 다른 것을 배웁니다. 꼭 이렇게 살지 않아도 인생을 사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넓어지고 자라나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그럴려면 공동체에 소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싫든 좋든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고, 그 사람을 통해 배울 수 있고,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 안타깝게도 공동체에 소속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나한테 맞는 공동체를 찾아다니려고 합니다. 안타깝지만 나한테 맞는 공동체는 이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런 공동체가 있다 할지라도 그곳에서 성장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비록 나에게 힘들고 어려운 일이 되더라도 성장에 목적을 두고 공동체에 소속되어 있다면 우리는 더 아름답고 멋진 인생의 남은 날들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행복이 아닌 성장을 추구하며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공동체에 소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 Areumdawoon Church ALL RIGHT RESERVED. Powered by CROWN MINISTRY